건강 / 2023

여름철에 잘 발생하는 질병, 관리 방법 정리

반응형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이제 여름철에 발생하는 질병을 알고 대응할 시기입니다. 이 글에서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여름철 질병 특징
2. 여름철 잘 발생하는 5가지 질병
3.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
4. 마치며...

여름 사진
여름에 발생하는 질병은 뭘까?

 

여름철 질병의 특징

여름철 질병의 특징은 역시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받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시기라서 이에 따른 질병도 생기게 됩니다. 해수욕장이나 수영장과 같이 대중이 몰리고 물이 많은 장소에서 발생하는 전염병도 출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을 제대로 보관하지 않으면 쉽게 상하기 때문에 탈이 나기도 합니다.

 

 

여름철 잘 방생하는 5가지 질병

여름철의 뚜렷한 기후적 특성과 생활 방식의 변화를 5가지 질병의 발생을 야기하게 됩니다. 

 

첫째로 수인성 질환입니다. 장마철이 있기 때문에 비가 많이 오고 이런 환경은 수인성 질환인 장티푸스나 이질을 야기하게 됩니다. 또한 해수욕장으로 물놀이를 다녀오면서 전염되기도 쉽습니다 

 

둘째는 열사병입니다. 최근 한국의 여름은 40도에 근접하는 고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날씨에 장기간 외부에서 활동을 하게 되면 두통, 메스꺼움, 구토, 어지러움을 동반하는 열사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셋째로는 모기에 의한 감염증이 있습니다. 여름철 부화를 통해 집단으로 번식하는 모기로 인해 말라리아, 일본뇌염과 같이 널리 알려진 질병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넷째로는 식중독입니다. 음식을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나 상한 식재료를 사용하면서 집단으로 식중독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중독에 걸리면 설사, 복통, 구토, 발열을 동반하게 되며 심한 경우 탈수증세까지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탈수로 인한 어지러움증이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수분의 손실이 발생하는데 충분히 보충하지 않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갈증이 있는 경우는 충분히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

여름철에는 너무 더운 경우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식을 먹고 남기는 습관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붐비는 곳에 갈 때는 손을 자주 씻고 야외에서는 모기기피제를 뿌려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에는 신경을 써야 하는 건강관리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다 신경을 쓰지 못한다면 가장 중요한 몸이 힘들면 쉬는 것이라도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여름철 잘 발생하는 질병과 관리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톡 공유